본문 바로가기

건강ㆍ상식

'홍삼'의 놀라운 효능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은 홍삼의 효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도 지인을 통해서 홍삼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홍삼의 효능 중 기본적으로 면역력 강화로 알고 계십니다. 저 저역시 면역력 강화로 가족들과 홍삼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홍삼은 요즘 광고도 많이 나오고 다양한 종류로 나오고 있죠~ 알약부터 짜먹는 포, 그리고 떠먹는 홍삼 등등 여러 종류의 홍삼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홍삼


 홍삼은 말리지 않은 인삼을 증기나 여러가지의 방법으로 익혀서 말린 것을 말합니다.

담적갈색, 담황갈색, 다갈색, 농다갈색을 가지고 있으며 수삼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달여서 먹거나 각종 건강식품으로 만들어서 먹습니다.(알약, 진액, 포, 젤리 등등)

 

홍삼은 말리면서 강화된 인삼 특유의 단맛과 꾸덕꾸덕한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삼과 마찬가지로 사포닌을 다량 함유하여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이 됩니다. 사포닌은 콩이나 양파, 은행 등에 함유된 배당체로 종양세포에 여러 효과를 주어 항암제나 면역 보조제로 알려진 성분입니다. 그중에서도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을 구분하여 진세노사이드라 합니다.

 

  - 사포닌 이란? 

여러 식물에 존재하는 화합물의 한 분류군으로 거품이 잘 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진세노사이드란?

사포닌의 한 종류로, 인삼이나 홍삼에 들어있는 유효성분

인삼의 개량이나 가공을 통해 인삼에 들어있는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을 높이는 것 중 대표가 바로 홍삼

 

진세노사이드는 다른 사포닌과 분자구조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물에 잘 녹지 않는 다른 사포닌과 달리 진세노사이드는 물에 잘 녹는 성질이 있어 섭취 시 몸에 쉽게 흡수됩니다. 진세노사이드는 심혈관계 면역계, 중추신경계의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중 Rg3와 Rh2는 암세포 증식 억제와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홍삼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으려면 진세노사이드 Rg1, Rb1, Rg3 등의 함량을 충족해야 합니다.

 

부작용

 

몸에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혈압이 오르거나 가슴 두근거림, 피부 발진, 설사, 수면 이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홍삼의 특성상 혈압과 신경 계통에 작용하므로 카페인이나 혈압약, 여성호르몬제(에스트로겐) 등과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질병이 있거나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섭취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홍삼의 구분

 

1. 홍삼본삼

  -. 본삼이란 잔뿌리를 제외한 머리, 몸통, 다리 부분을 말합니다. 홍삼본삼의 제조방법은 먼저 원료수삼을 선별한 뒤 세척하여 고르게 익힐 수 있도록 크기별로 구분합니다. 정리한 원료수삼을 증삼장치에서 수증기나 기타 방법으로 쪄서 익힙니다. 다 익힌 후에는 삼체의 수분함량이 15.0% 이하가 되도록 건조한 뒤 인삼류의 검사기준에 적합하도록 가공·선별합니다. 제조가 끝나면 가공하여 포장합니다.

 

2. 원형홍삼

  -. 원형홍삼은 홍삼본삼과 같은 방식으로 제조하되 머리·몸통·다리 및 다리의 잔뿌리가 수삼원형을 유지하도록 제조합니다. 다 익힌 후 인삼류 검사기준에 적합하도록 가공해 선별합니다. 제조가 끝나면 계량하여 포장합니다.

 

3. 기타 홍삼류

  -. 기타 홍삼류는 종류에 따라 제조방법이 다릅니다. 먼저, 절삼홍삼은 홍삼본삼을 가로로 2등분하여 절단하여 만듭니다. 절편홍삼은 홍삼본삼을 가로나 세로 혹은 경사방향으로 일정한 크기로 절단한 것입니다. 분쇄홍삼은 홍삼본삼이나 홍미삼을 파쇄기 등으로 파쇄한 것을 말합니다. 이때 파쇄한 크기에 따라 중절홍삼, 세절홍삼, 파쇄홍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최근 뉴스에는 알코올로 인해서 떨어진 인지 기능이 홍삼을 투여함으로써 개선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용량이 높을수록 더 좋은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코올 중독 금단 증상 개선에도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